• HOME
  • SITEMAP
  • CONTACT US
  • ADMIN
진료안내

CUSTOMER CENTER : 02-123-4567
  • 진료시간안내
  • 평일 - AM 09:30 ~ PM 06:00
  • 토요일 - AM 09:30 ~ PM 01:00
  • 점심 - AM 12:30 ~ PM 01:30
  • 응급실은 24시간 진료합니다.
  • HOME
  • 진료안내
  • 관절클리닉
관절클리닉
태릉마이크로병원은 현미경을 이용한 신경/형관 미세수술센터 입니다.
인공관절수술
우리 몸에 있는 관절이 외상이나 질병 또는 어떠 한 이유로 인해서 더 이상 정상적인 일상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사용할 수가 없게 되었을 때 금속 혹은 다른 어떤 물질로 만들어진 인공관절을 관절내에 삽입하여 관절 대신 사용하여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하게 해주는 수술입니다.

관절염 통증은 완전히 없어지고 수술후에는 정상인과 똑같이 걷고 생활할 수 있으므로, 외관상 정상인과 전혀 구별 할 수 없고, 휘어진 다리가 바르게 교정됨으로 써 키가 커지는 효과가 있습니다.

오랜 세월 동안 앉은뱅이라는 장애 때문에 절망과 좌절로 가득 찬 불우한 나날을 보내다가 이웃과 보통 사람들처럼 즐거운 여생을 즐기고 있는 환자 들도 많이 있습니다.
인공관절 수술의 대상
절단부위는 아무리 미세한 조각이라도 모두 모아 가능하면 빨리 냉장 상태 ( 약 4°C) 로 보관해야 하는데 절단 부위의 오염이 심하면 약국에서 식염수를 사서 씻어낸 후 깨끗한 천이나 가제로 싼 뒤 다시 깨끗한 큰 타월로 두른 다음 비닐봉지에 밀봉합니다 .

비닐봉지는 얼음과 물을 1:1 의 비율로 섞은 용기에 담아 냉장 온도를 유지시킨 다음 환자와 함께 병원으로 가져갑니다 . 만약 밀봉이 잘못돼 얼음물에 절단부위가 노출돼 젖게 되면 재접합이 여렵습니다. 응급 이송 될때에 4 ˚ C 를 지키지 못하고 간혹 0 ˚ C 이하로 냉장되어 절단사지가 딱딱하게 얼음덩어리처럼 굳어지게 하거나 얼음 녹은 물에 젖고 침연되어 미세 현미경하에서 조직이 허물허물해지는 경우를 많이 볼 수도 있으므로 절단 후 경과 시간도 중요하지만 보관 방법에 대해서 특별히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.

과다 출혈을 예방하기 위해 출혈 부위를 압박 붕대로 지혈하고 절단 부위를 높이 올린다 . 이때 지혈제나 지혈대는 조직 , 신경 , 혈관이 파괴돼 오히려 재접합 수술을 방해하기 때문에 상처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.

일반 병원에서 응급조치를 받은 후에는 빠른 시간 안에 접합수술이 가능한 전문 병원으로 환자와 함께 이송하는 게 좋습니다. 가 들어서 발생하는 퇴행성관절염이고 그 외에 류마치스성 관절염, 외상성 관절염 등의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. 그러나 상기한 질병이 있을 때 모두 인공관절술을 시행하는 것이 아닙니다.

관절염이라 하더라도 95%이상이 약물용법이나 물리치료로 증상의 호전이 있을 수 있으며, 극히 일부의 환자에서 인공관절술을 시행하게 됩니다. 비유하여 이야기하면 너무 오래된 차는 버릴 수밖에 없지만 사람의 관절은 버릴 수 없기 때문에 이렇게 거의 못쓰게된 관절에 한하여 인공관절술을 시행하여 관절을 바꾸어 주는 것입니다.

환자 스스로가 수술을 받을 정도인지 아닌지를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연령, 건강상태, 직업, 활동 정도, 증상 및 방사선 소견 등 크게 5가지 요소를 고려하고 있습니다.
인공관절 수술의 목적
관절이 아프거나 모양의 변형 및 운동제한이 있어서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는 경우에 아프지 않고 걸을 수 있으며,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그러나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약간의 문제점이 있습니다. 인공관절은 쪼그려 앉으면 수 명이 짧아지는데 침대나 소파 생활을 하고 대소변을 앉아서 하는 서양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쪼그려 앉아야 할 때가 많은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생활의 불편함이 따르고 있습니다. 따라서 이 수술을 받은 사람은 생활의 변화를 필요로 합니다.

많은 사람들은 쪼그려 앉지 못하는 것은 곧 무릎을 구부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생각하기 쉬운데 그렇지는 않고 무릎을 구부리고 펴기는 할 수 있어도 쪼그려 앉는 것은 안 된다는 것입니다.

이러한 불편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수술을 받는 사람이 우리나라에서도 급증하고 있는데, 이는 평균연령이 증가하여 노령인구가 많아지고, 이러한 할아버지 할머니가 무릎이 아파서 견디기 힘들어하며 이미 이러한 상태에서 쪼그려 않는 것은 고사하고 걷지도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. 즉 인공관절 수술을 통하여 얻는 잇점이 수술 전 상태보다도 월등하기 때문입니다.
수술방법 및 과정
관절의 썩거나,파괴되어진 부분, 또는 골절된 부분을 제거하고 인공재질로 대치 시키는 수술입니다. 관절 겉면에 특수 금속으로 만든 얇은 막을 씌워주고, 씌운 뼈와 뼈 사이에 특수 플라스틱이나 세라믹을 삽입하여 그 사이가 매끈매끈하게 움직이게 하는 수술이므 로 자기 뼈는 그대로 보존하게 됩니다 .

여러 관절 ( 어깨, 발목, 팔, 등 ) 을 시행하고 있으나 대부분 고관절 ( 엉덩이 ),무릎 관절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엉덩이 관절이나 무릎관절의 경우, 관절을 형성하는 뼈의 겉면을 곱게 다듬고, 얇은 특수 금속막을 다듬은 뼈 겉면에 씌우면서 중간에 인공 물렁뼈 역할을 하는 특수 플라스틱을 삽입해 줌으로써 엉덩이 관절과 무릎관절이 유연하게 움직이도록 해줍니다.

마취는 일반적으로 전신마취를 시행하며, 경우에 따라서 척추마취를 시행하기도 합니다. 수술 시간은 대체적으로 1 시간 30 분에서 2 시간 정도가 걸리나 이는 환자 상태나 경우에 따라 달라집니다.

대부분 수술 후 다음날 침상 위에서 앉기가 가능하며 수술 후 1-2 일이 지나면 서기 및 목발을 사용하여 걷기연습을 시행합니다. 그리고 이 시기부터 화장실 사용이 가능합니다. 수술 후 약 6 주간은 목발을 사용하여 보행할 것을 권하며, 약 6-8 주 후에는 일반생활이 가능 합니다.
태릉마이크로병원 서울시 노원구 공릉1동 680-9 TEL : 02-970-0900 FAX : 02-
E-mail: help@iTaeReung Micro Hospital.comCopyright@TaeReung Micro Hospital.All right reserved.